home > 커뮤니티 > 쿨맨뉴스(언론)
[체외충격파로 발기부전 치료] 부산 쿨맨 남성의원
이름 : 관리자

[황대성 쿨맨남성의원 부산점 원장 / 비뇨기과전문의 ]



발기부전 증상이란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이려니 생각하고 정확한 진단없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이나 가까운 병원에서 발기부전치료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닐 뿐 더러 병의 진행을 막을 수도 없다.

혈관 이식 등의 재건술이 시도됐지만 그 성적도 그리 신통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12년 12월 ED1000이라는 치료기가 KFDA(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발기부전치료기로 승인을 받아 발기부전 환자의 치료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우리 몸에서 동맥을 통한 혈액공급은 대부분 한쪽이 막히면 다른 우회혈관을 통해 혈액이 공급되어 허혈에 의한 조직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우회혈관이 존재하지 않아 동맥경화 등에 의해 혈관이 막히게 되면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뇌혈관 혈류장애에 의한 뇌경색이고 관상동맥 혈류장애에 의한 심근경색 또는 협심증이며 마지막이 음경동맥 혈류장애에 의한 발기부전이다.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은 생명과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떤 징후가 있을 때 심각하게 받아들여 병원을 찾게 되지만 발기력 저하가 나타날 때는 단순한 노화현상 정도로 치부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음경이 커지고 단단해져 성관계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강직도를 유지하는 이유는 음경해면체에 혈액이 충분히 차기 때문이다.

남성이 성적흥분을 하게 되면 음경동맥을 통해 많은 양의 혈액이 해면체 속으로 빠르게 유입됨과 동시에 음경해면체가 점점 부풀어지면서 혈액의 유출통로인 관통정맥이 차단돼 해면체로 유입된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어 음경이 커지고 단단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병 등 노인성만성질환 등으로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정상적으로 발기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충격파를(shock wave) 통한 혈관신생(neovascularization) 효과는 우리 몸에서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관생성이 유발돼 심혈관계를 비롯해 여러 장기에서 치료효과를 보고 있다.

충격파를 통한 혈관신생 효과를 혈관성 발기부전 환자에 적용하는 연구를 거듭한 결과 음경혈관신생에 효과적인 충격파의 강도와 치료주기, 치료기간 등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획기적인 발기부전 치료기인 ED1000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치료방법은 낮은 강도의 체외충격파(low intensity extracorporeal shock wave)를 매회 20분 정도 주 2회 요법으로 9주간 치료하는 것으로, 유럽쪽에서 나온 논문상의 전반적인 치료효과는 80~85% 가량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관혈적 혈관재건 수술과 비교해도 훨씬 좋을 만큼 놀라운 성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치료 도중 또는 후에 발생되는 합병증이 거의 없고, 아무런 고통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단 경구용발기부전치료제에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는 10% 미만의 고도의 발기부전 환자에서는 적용이 제한될 수 있는데, 이들 환자의 대부분은 다른 심각한 전신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분들을 제외한다면 그 치료대상의 범위는 대단히 넓다고 볼 수 있다.

미국에서는 2012년 FDA(미국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았고 유럽에서는 이미 ED1000을 통한 치료효과가 논문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등록일 : 2018-11-01